21세기는 문화가 경쟁력이 되는 시기입니다. 빛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의 문화가 세계 속에 나아가 당당히 어깨를 겨루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관련 학계와 교육계의 국악교육에 대한 열정에도 불구하고 국악 교육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학습 할 수 있는 장이 부족하였습니다. 따라서 국악교육에 참여하는 교원들의 질적 성장과 교육활동을 돕고 바람직한 국악교육상을 정립하며, 교육현장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국악교육에 대한 연구 및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장을 마련 하고자 본 학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이에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첫째 국악교육을 위한 학술연구, 교수·학습 자료 연구와 개발, 그리고 보급활동을 합니다. 특히 교육 현장 교원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교환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정보와 자료의 공유를 위하여 홈페이지(www.sskme.org)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악교육 자료를 학교 현장에 지원·보급하기 위하여 각종 국악교육 관련 출판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교원을 위한 국악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보급하며, 직접 연수를 실시합니다. 초·중등 교원을 대상 으로 기본과정 연수, 심화과정 연수, 전문과정 연수, 관리자 연수, 해외 연수, 모니터링 연수, 각종 워크샵 등의 프로그램을 연구 및 개발하여 연수를 실시합니다.
셋째 연구 발표회 및 강연회를 개최합니다. 국악교육에 참여하는 교원들의 질적 성장과 교육활동을 돕기 위하여 교육현장 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당면한 과제를 심도있게 논의 하고 연구하며, 교육현장의 요구가 있는 경우 각종 세미나 및 강연회를 수시로 개최합니다.
넷째 학술대회 개최와 국제교류활동을 활발히 합니다. 년 1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국제교류활동을 통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또한 국악교육과 관련된 타 분야와 협력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토론의 장을 마련합니다.
다섯째 학술지 및 회보, 그밖의 출판물을 간행합니다. 국악교육의 새로운 정보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회보를 매년 발행하고 학회지「국악교육연구」를 매년 2회 발간합니다.
여섯째 본회 산하 연구 분과에서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수업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출판하고 보급합니다. 특히, 시·도 지회는 각 지역의 필요와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실시합니다. 그 외에도 학회 설립 취지에 따라 필요한 경우 수시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추진합니다. |